3.SNS/MakingFood(YouTube)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당근(Carrot)에 대하여 알아보자

꿍스뿡이 2019. 9. 10. 09: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건강정보] 당근(Carrot)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와 효과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당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부터 당근에 대한 애피소드,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당근이란?



당근은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두해살이풀 입니다.

학명은 다우쿠스카로타(Daucus carota subsp. sativus) 입니다.


당근의 종류로는 우리가 흔히 먹는 이른바 홍당무 품종이 대표적입니다.

서양계 품종으로는 삼촌, 오촌, 롱오렌지가 있으며

동양계 품종으로는 금시, 용야천대장이 있습니다.

해외자료에 따른 당근의 종류는 낭트, 코스믹 퍼플, 샹트네이, 퍼플 헤이즈, 미니어쳐, 엘로우스톤, 임페라토르, 레드 사무라이, 댄버스, 아토믹 레드가 있습니다.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통 유럽, 북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6세기부터 재배하기 시작했고, 국내 당근의 주요생산지는 강원도 평창, 경남 밀양, 경남 김해, 제주시 구좌읍이 대표적입니다.


당근의 주요 영양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회 제공량(100 g)

*일일 권장 섭취량(%) 

 기본 영양성분

 탄수화물

9.58 g 

 7% 

 단백질

0.93 g 

1.5% 

 지방

0.24 g 

1% 

 콜레스테롤

0 mg 

0% 

 식이섬유

2.8 g 

7% 

 비타민군

 엽산

19 μg 

 5% 

 나이아신

0.983 mg 

 6% 

 판토텐산

0.273 mg 

 5.5% 

 피리독신

0.138 mg 

10% 

 리보플라빈

 0.058 mg 

 4% 

 티아민

0.066 mg 

6% 

 비타민A

16,706 IU 

557% 

 비타민C

5.9 mg 

10% 

 비타민K 

13.2 μg 

 11% 

 전해질군

 나트륨

69 mg 

4.5% 

 칼륨

320 mg 

6.5% 

 미네랄군

 칼슘

 33 mg 

3% 

 구리

0.045 mg 

5% 

 철

0.30 mg 

4% 

 마그네슘

12 mg 

3% 

 망간

0.143 mg 

6% 

 인

35 mg 

5% 

 셀레늄

0.1 μg 

1% 

 아연

0.24 mg 

2% 

 식물영양소

 카로틴-β

 8285 μg 

 카로틴-α

 3427 μg 

 루테인 제아잔틴

 256 μg 

 * 일일 권장 섭취 비율의 값은 하루 2,000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2. 당근에 얽힌 2가지 이야기


 1  당근을 많이 먹으면 시력이 좋아진다?


어렸을때부터 눈이 안좋아지면 부모님은 '당근을 먹어야 눈이 좋아지지!' 라고 말씀하시면서 당근을 주시곤 했습니다. 

당시 저는 당근을 좋아하지 않았던 터라 먹기 싫었는데 눈이 좋지 못해 마지못해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당근을 많이 먹으면 시력이 좋아질까요?


당근에는 시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눈 건강은 물론 시력 감퇴와 백내장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로도십 성분으로 인해 어두운곳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즉, 당근을 먹으면 시력개선은 물론 야맹증까지 개선할 수 있어서 여기까지만 본다면 당근은 분명 시력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는것처럼 보입니다. 


문제는 양입니다.

해당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 당근을 하루에 20개 이상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먹는다고 해도 안좋아진 눈이 좋아지는 드라마틱한 효과는 없습니다.

효과에 있어서 만큼은 분명한 '사실'이나 문제는 많이 그리고 꾸준히 먹어야 하기 때문에 시력이 좋아진다라는 질문에 대한 제 답변은 '세모' 입니다.



그렇다면 당근을 많이 먹으면 시력이 좋아진다는 말은 어디에서 나오게 된것일까요?

자료를 찾아보니 이 이야기는 엉뚱하게도 제 2차 세계 대전 한복판에서 나오게 된 의도된 거짓말 입니다. 

전쟁이 한창일 당시 영국공군은 이상하리만큼 독일공군의 야간공습을 잘 막아냈었는데요. 

그때 독일공군은 '영국공군이 어떻게 독일공군의 야간공습을 이렇게도 격퇴할 수 있는지 알아보라' 지시했고

당시 영국공군은 '당근을 많이 먹어서 시력이 좋아진거다' 라는 이야기를 적진에 흘리게 되었습니다. 

사실은 야간공습에 유독 강해지게 된 계기는 '레이더의 개발'이었지만, 영국공군은 해당 사실을 철저히 비밀에 부쳤고,

그 결과로 '당근은 눈에 좋다'는 이야기가 퍼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2  토끼와 말은 당근을 좋아하나요?


우린 토끼와 말은 대표적으로 당근을 좋아하는 동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말은 사실일까요?


결론적으로는 토끼와 말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당근만 보면 환장하는' 정도로 당근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토끼와 말은 기본적으로 초식동물이기 때문에 건초와 잎이 주식입니다. 


우선 토끼부터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토끼에게 당근을 주면 먹긴 합니다. 그러나 만약 토끼에게 당근과 건초를 준다면 건초를 선택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건초는 밥이고, 당근은 부식정도로 생각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왜 토끼가 당근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있을까요?



그 첫 이미지를 심어준것은 바로 1940년대 제작된 벅스버니(Bugs Bunny)라는 캐릭터가 그 시초로 보고 있습니다. 

벅스버니라는 캐릭터는 영화속에서 항상 당근을 먹고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는데요.

그 모습을 보면서 자란 어린이들에겐 토끼는 당근을 좋아한다라는 인식을 심어주었고, 그 인식이 오늘날까지 이어지는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 유치원에 다닐때 선생님이 토끼를 설명할땐 항상 옆에 당근이 있었읍죠. 그 기원이 벅스버니라는건 이번에 알았네용ㅇㅅㅇ)


다음은 말입니다.

말이 좋아하는 채소로 단연 손꼽히는것은 바로 당근입니다. 말이 한창 힘들게 달리고 나면 사육사는 말에게 당근을 주는 모습을 우리는 직간접적으로 보면서 자라왔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말에게 있어 최고의 간식은 당근'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은 말이 제일 좋아하는것은 '익숙한 단것' 입니다. 



말은 기본적으로 '단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지금과 같이 설탕과 같은 '당'이 개발되지 않았던 과거시절에는 말에게 있어 당근은 '단 음식'이었습니다. 당근의 단맛을 '학습에 의해' 알게된 말들은 힘들게 달리고 나면 주인에게 당근을 달라고 보채곤 했습니다. 즉, 말에게 있어 당근은 그저 말이 먹은 가장 단 음식의 하나의 예시일뿐, 만약 말에게 각설탕을 주게 되면 각설탕만을 찾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각설탕에 익숙해진 말에게 당근을 주게 된다면 먹질 않게 될것입니다. 왜냐하면 더 단맛이 나는 각설탕이 있는데 굳이 덜 단맛이 나는 당근을 찾을 이윤 없을태니까요. 





3. 당근의 효능



 1  시력에 도움


당근에 들어있는 비타민A, 베터카로틴, 루테인, 리코펜 성분의 작용으로 눈 건강과 시력형성에 도움이 되며,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소화기관에 도움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A는 속쓰림, 설사, 변비, 체함, 위염, 궤양 등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식중독과 회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근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이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히 도와주어 변비가 있으신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위암, 백혈병, 식도암, 유방암 예방


당근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종류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위암 : 당근에 들어있는 카라티노이드,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의 화합물의 작용으로 위암 위험을 26% 감소시킵니다. 특히 카라티노이드 성분은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백혈병 : 영국 세필드 할람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2011)에 따르면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폴리아세틸렌이 백혈병 치료에 효과적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식도암 :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매리 워드 박사는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식도암의 위험을 40~60% 감소시킨다는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유방암 :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의 대학 의료센터의 연구팀은 3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당근속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한 그룹에서 유방암이 발생한 위험을 40~ 60% 줄어드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미국 아리조나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2012)에 따르면 당근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의 함량이 높을수록 유방암 재발 위험이 낮아지는것을 밝혀냈습니다.



 4  피부에 도움


당근은 피부의 오염물질을 흡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햇볕에 타거나, 약한 강도의 화상, 상처 및 습진증상시 당근을 피부에 붙이면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4. 당근의 부작용



 1  황달증상


당근을 과량 섭취할 경우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현상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황달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시면 원래의 피부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2  비타민A 과량복용시 부작용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수용성에 비해 우리몸에 오래 남아있는 비타민인데요. 과량 복용할 경우 두통, 구역질, 어지러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조산이나 기형아 출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술, 흡연시 주의


흡연자가 당근을 섭취하면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암작용으로서 동작하지 않고, 발암효과로 동작하게 됩니다. 또한 술과 함께 당근을 드시게 될 경우 소화과정에서 독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기타정보


 1  당근 고르는 방법


- 색깔이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합니다.

-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당근 손질 방법


- 당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 흙과 불순물을 제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껍질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껍질째 드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3  당근 보관방법


- 표면을 물로 깨끗이 씻은 경우 : 밀봉하여 냉장보관

- 표면을 물로 씻지 않은 경우 :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




마무리

여기까지 당근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궁금한 음식정보가 있으신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