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NS/MakingFood(YouTube)

[배의 효능과 부작용] 배(Pear)에 대하여 알아보자

꿍스뿡이 2019. 2. 12. 08: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배의 효능과 부작용] 배(Pear)에 대하여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부터 배에 대한 애피소드, 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배란?



배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배나무속에 속하는 낙엽교목 또는 관목성 식물입니다. 

배와 사과와 장미는 친척이지요. 조사를 하면서 느끼는거지만 거의 모든 과일이 장미목에 수렴되는거 같습니다.

조만간에 이 정보도 찾아봐야겠어요 ㅎㅎ


배의 발상지는 중국의 서부와 남서부로 보고 있으며, 약 3000년동안 살고 있는 과일입니다.



2. 배에 얽힌 2가지 이야기


 1  서양배?  동양배?


우리가 먹는 배는 동그란 모양을 한 배입니다. 그러나 서양은 호리병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배는 모양에 따라 크게 서양배, 동양배로 나뉘는데요.


서양배는 보시는것처럼 호리병모양에 가깝게 생겼습니다. 서양의 배는 우리가 먹는 배와 다르게 푸석푸석하고 물렁물렁한것이 특징입니다. 먹는방법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우리는 보통 깍아 먹는 방법으로 배를 먹는다면, 서양의 경우 오븐이나 그릴에 익혀먹거나 설탕에 절여먹는 방법으로 배를 먹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동양배를 볼까요?


동양배의 모습입니다. 동양배는 크게 북방형과 남방형으로 나뉘는데요. 왼쪽 사진에 있는 배는 북방형배인 중국배이고

오른쪽 사진에 있는 배는 우리가 흔히 먹는 배로서 남방형배인 한국배 또는 일본배로 불리고 있습니다. 

동양배는 주로 과즙이 많고 단단해서 과일째로 바로 섭취하는 방법으로 배를 먹고 있답니다.



 2  배는 감기에 도움이 될까?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면 배와 도라지를 먹곤 합니다. 배가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우린 감기에 걸리거나 혹은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배를 많이 먹는데요. 과연 사실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실입니다. 


배에는 비타민B,C,E와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의 대사작용을 증대시켜주는 효과도 있지만, 케르세틴과 루테올린의 성분으로 인해 배가 감기에 도움이 된다는 점인데요.



케르세틴과 루테올린은 항염증 효과가 있고, 면역력을 키워줘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열을 내리고 기침과 가래, 기관지염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2012년 '대한본초학회지' 연구논문에 의하면 천식을 유발한 쥐에 배 추출물을 투여하자 천식 유발세포가 43%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배는 호흡기쪽에 많은 도움을 주는 과일임에는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3. 배의 효능


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


배에는 열을 내려주고, 콧물과 가래 그리고 기침의 증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식에도 일부 도움이 됩니다.



 2  해열작용


배는 찬성질을 가진 과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배를 먹으면 몸의 열을 내려주고, 소화를 도와주고, 대소변이 잘 나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고기가 부드러워짐


고기요리를 하기에 앞서 배를 채썰어 고기와 함께 재워두면 고기가 부드러워집니다.



 4  숙취에 도움


호주 정부의 과학 부서인 영연방 과학/산업 연구기관이 2016년에 배의 숙취 효과를 해당 연구기관의 웹사이트에 발표를 한적이 있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음주전에 배를 먹게 되면 혈중 알콜농도가 낮아지고,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술을 많~이 드신다면 아무 효과 없습니다~ㅎㅎ)



 5  배변활동


배를 껍질과 함께 먹으면 설사증상을 낮춰주며,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배에는 수분이 많아(85%) 수분부족으로 인한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4. 배의 부작용


자료를 조사하면서 느낀건 배에 대한 부작용이 많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찾은 배의 부작용은 2가지 정도입니다.



 1  설사


배는 찬 성질의 과일입니다. 만약 평소 설사를 자주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배를 많이 먹게 되면 설사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한기로 인한 감기에는 독


감기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만약 감기에 걸린 원인이 '추워서' 걸린 감기라면 배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배의 찬성질이 감기를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5. 기타정보


 1  보관방법


배는 수분이 많은 과일이라 그냥 보관하게 되면 수분이 날라가 푸석하고 맛이 없게 됩니다. 장기간 배를 보관할때는 신문지에 싸서 보관해주시기 바랍니다.



 2  보관일


배의 권장 보관일은 7일 입니다. 



 3  섭취방법


배를 먹을때는 껍찔을 깍아먹는 방식과 즙의 형태로 먹는 방식이 있는데, 배는 통째로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에는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성분과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이 함께 있는데, 즙만 먹는 방식보다는 껍질과 함께 드시는 방식이 많은 영영소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영상보기



마무리

여기까지 배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다른 과일은 많이 먹을 경우 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배는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과일이었습니다. 


혹시 다른 과일, 채소, 기타식품등에 대해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우선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