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NS/MakingFood(YouTube)

[꿀의 효능과 부작용] 꿀(Honey)에 대하여 알아보자

꿍스뿡이 2019. 2. 15. 08: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꿀의 효능과 부작용] 꿀(Honey)에 대하여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부터 꿀에 대한 애피소드, 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인간은 꿀을 언제부터 먹었을까?



꿀은 꽃의 밀선에서 분비되는 자당을 꿀벌이 먹었다가 토해낸 액체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꿀은 뛰어난 저장성으로 인해 인류는 비교적 오래전부터 꿀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인간이 최초로 꿀을 먹은 기록은 1만년전으로 스페인 발렌시아 지방에 있는 스파이더 동굴 벽화에 인류가 최초로 벌집의 꿀을 훔쳐먹은 장면이 담겨 있습니다.


본격적인 양봉업을 진행한건 기원전 2,500년전부터 시작했습니다.



2. 꿀에 얽힌 2가지 이야기


 1  갓난아이에게 꿀을 먹으면 죽을 수 있다?


갓난아이에게 꿀을 먹으면 아이가 죽을 수 있단 이야기는 들어보신분도 있고 처음듣는 분도 계실겁니다.



아이가 꿀을 먹고 죽을 수 있는 경우는 보툴리눔이라는 균 때문인데요.

일부 꿀에는 보툴리눔 포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포자가 들어있는 꿀을 아이가 먹게되면 포자는 몸안에서 보툴리눔 세균을 내보내게 됩니다. 

여기까지도 문제지만 아이를 사망에 이르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보툴리눔 세균의 배설물이 맹독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이는 중독에 의해 사망하게 되는것입니다. 


어린아이부터 성인들은 보툴리눔 포자를 먹어도 괜찮은 이유는

장기가 충분히 성장했기에 보툴리눔균이 우리몸에서 대부분 사멸하고 없어진다고 합니다.



반면, 갓난아이의 경우 장기가 약하기 때문에 보툴리눔균이 살아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꿀의 주의사항에는 만 12개월 미만의 유아에게는 섭취하지 말라는 경고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꿀에 보톨리눔 포자가 있는건 아니지만, 보툴리눔 포자가 어느 꿀에 들어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갓난아이에게는

꿀을 먹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사양벌꿀? 꽃꿀의 차이


사양벌꿀은 설탕물을 먹여 생산한 꿀을 의미합니다. 그 외의 꿀은 아카시아꿀, 잡화꿀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양의 뜻입니다. (사양4 (飼養) [명사] 알맞은 영양소를 공급하여, 가축이나 짐승이 건강하게 잘 자라고, 생산을 잘하도록 하는 일. - 후미카와님 댓글)



사양벌꿀은 가격이 일반 꿀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왜 사양벌꿀을 생산하고 있을까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벌들의 생존입니다. 

벌들은 겨울철이 되면 양분이 되는 꽃을 찾을 수 없어 벌집에 꿀이 없으면 죽게 됩니다.  그렇기에 양봉업자들은 벌들을 살리기 위해 겨울철이 되면 벌통에 사양기라는 설탕물이 든 먹이통을 함께 넣어줍니다. 설탕물을 안에 넣었기 때문에 벌들은 살 수 있고, 그런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이 바로 사양벌꿀이라는 이름으로 시중에 유통됩니다.


두번째 이유는 박리다매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1kg의 꿀을 생산하기 위해 벌은 4만번의 날개짓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생산의 측면에서 볼땐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생산되는 양이 적기에 제품의 가격은 당연히 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벌들에게 설탕물을 먹이는 방식입니다.

설탕물이 가득든 사양기를 벌통에 넣으면 벌들은 꽃이 많이 핀 봄과 여름에도 외출(?)을 자제하고 집안에서만 살게 됩니다. 꿀을 생산하기 위한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천연꿀에 비해 생산량도 월등히 높습니다. 

생산량이 높으니 가격을 내릴 수 있고, 이는 곧 양봉농가의 소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사양벌꿀을 양심적으로 사양벌꿀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 좋지만 일부 비양심 양봉농가는 이를 천연꿀로 둔갑시켜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천연꿀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생산된 꿀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벌들이 꽃에서 직접 채밀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꿀을 우리는 천연꿀이라고 부릅니다.

국내에서 주로 생산하는 천연꿀의 종류는 유채꿀, 아카시아꿀, 밤꿀, 잡화꿀, 싸리꿀이 있습니다. 


사양벌꿀에 비해 생산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가격은 비싸지만 소위 말하는 꿀의 효능은 바로 천연꿀을 먹었을때만 해당되는 경우가 상당부분입니다. 


농촌진흥청이 천연꿀과 사양꿀을 조사한 내용이 있는데요.

천연꿀에는 충치의 주요원인이 되는 자당과 맥아당은 들어있지 않고, 칼륨, 황 등의 미네랄과 아미노산 그리고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다고 합니다. 반면 사양꿀은 설탕의 주요 성분인 자당과 맥아당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성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천연꿀과 사양벌꿀은 엄연히 다릅니다. 


그렇다면 천연꿀과 사양꿀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요?

인터넷을 찾아보면 다양한 구별법이 있습니다. 끓여본다던가, 점성을 확인한다던가, 색을 본다던가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사실 육안으로나 맛으로 천연꿀과 사양꿀을 구분하긴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정확히 구분하는 방법은 탄소동위원소질량분석 방법입니다. 

천연꿀을 식물을 주로 먹고, 사양꿀은 설탕을 주로 먹기 때문에 탄소동위원소비율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천연꿀은 보통 -23 ~ -27%정도이고, 사양꿀은 -9 ~ -12%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진짜 천연꿀인지를 확인해야 한다면 바로 탄소동위원소질량분석표를 확인하시는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3. 꿀의 효능


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효능은 천연꿀일 경우에 해당합니다.)


 1  피로회복


꿀은 단당류의 형태로 당이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게 되면 즉시 몸에서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꿀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섭취시 신경통증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2  빈혈과 냉증


꿀은 철분이 풍부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입니다. 

따라서 빈혈과 냉증으로 고생하시는분들이 꿀을 꾸준하게 드시게 되면 빈혈과 냉증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불면증


꿀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진정작용이 있습니다. 

불면증이 있으신분들은 주무시기 전에 따뜻한 꿀물을 드시면 불면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성인병


성인병이라는 말엔 여러가지 복합적인 증상 완화 효과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가고, 혈관이 깨끗해지기에 심장병 예방 효과도 자연스럽게 볼 수 있습니다.



 5  당뇨병


당이 우리몸에 들어오면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리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슐린이 분비되고, 칼슘과 빝타민이 소모됩니다. 하지만 꿀은 이러한 분해과정을 이미 벌이 했기 때문에 별도의 소화 분해 과정없이 바로 흡수되어 그 자체로 에너지원으로서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당뇨환자분들에게는 좋은 당질 섭취음식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그래도 꿀에는 당이 많이 있기에 자주 드시는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6  변비


꿀은 비위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 흡수를 도와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7  숙취해소


꿀에는 몸의 독소를 해독하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꿀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술을 먹은 날 잠자기전과 일어나고 난 뒤 꿀물을 드신다면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꿀팩


꿀을 팩으로 사용하면 보습이나 여드름같은 뾰루지에도 진정, 항염작용을 합니다. (왕아치님의 댓글)



4. 꿀의 부작용


 1  열이 많은 사람에게 부적합


꿀은 열이 많은 식품입니다. 따라서 얼굴이 자주 붉어지고, 몸이 습하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꿀을 자주 섭취하시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2  갓난아이에게 섭취 금지


아까도 말했듯이 꿀에는 보톨리눔 균이 있을 수 있습니다.

12개월 미만의 아이나 면역력이 약한 아이의 경우 섭취를 자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3  궁합에 좋지 않은 음식


마늘, 상추, 생파, 두부를 꿀과 함께 먹는것은 궁합에 좋지 않습니다.





5. 기타정보


 1  보관방법


벌꿀 자체에는 강력한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냉장으로 보관할 경우 결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보관일


꿀은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꿀에 수분과 침이 묻으면 쉽게 상하게 되기 때문에 묻게 되면 가급적 빨리 드시기 바랍니다.



 3  섭취시 주의사항


꿀에는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대로 드시는것이 가장 좋으나

끓이거나 전자렌지에 돌리는 등의 조리방법은 영양소를 많이 파괴될 수 있는 방법이기에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금속 재질에 꿀이 닿으면 화학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꿀을 드실때는 스테인레스로 되어 있는 숟가락보단 플라스틱, 나무로 된 식기류로 섭취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4  꿀 등급판정 사이트


꿀의 이력번호를 조회하여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공수래공수거님 정보제공)

사이트주소 : http://www.ekape-honey.or.kr 



영상보기



마무리

여기까지 꿀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전세계적으로 벌의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비를 포함한 벌은 꽃의 수분작용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곤충입니다.

이런 곤충이 죽게 되면 우리가 먹는 음식들의 상당부분은 없어지고 말것입니다.


우리 개인들이 할 수 있는 바는 많지 않으나

다만 실내에 벌이 들어온다면 죽이지 마시고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길을 유도해주시는건 어떨까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