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NS/MakingFood(YouTube)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사과(Apple)에 대하여 알아보자

꿍스뿡이 2019. 2. 1. 09: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사과(Apple)에 대하여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비교적 쉽게 먹을 수 있는 사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사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부터 사과에 대한 애피소드,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사과란?



사과는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북부가 원산지로 4,000년이란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기 시작한건 이야기가 저마다 다릅니다. 17세기라는 의견도 있고 19세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시기는 저마다 차이가 있지만 사과는 우리나라에서도 오래동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과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사과의 탄생이 오래된만큼 품종도 다양한데요.

전체적인 사과의 종류는 약 2500여종이 넘고, 우리나라에서 자라고 있는 품종은 대략 10여종 정도 된다고 합니다. 



2. 사과에 얽힌 3가지 이야기


 1  서양에서의 사과사랑



동양권보다는 서양에서 사과의 의미는 각별한것으로 생각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담과 하와의 선악과(보통 사과로 상징되기도 합니다.),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턴의 사과




이젠 '애플' 하면 사과보다 더 친근하게 떠오르는 아이폰을 만든 애플의 사과,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황금사과 등


서양에서는 사과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존재합니다. 그에 반해 동양권에서는 사과에 대한 특별한 이야기는 없더라고요~



 2  아침에 먹으면 금, 저녁에 먹으면 독?



사과를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 저녁에 먹으면 독사과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들어보셨을거 같습니다. 

결론은 사실과 다릅니다.



사과에는 펙틴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펙틴은 위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감이 오시는지요?ㅎ)

그렇기에 장이 민감한 사람은 수면방해 또는 복통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저녁에 사과를 먹고 잠을 자는데 멀쩡하다면 저녁에 사과를 먹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부수적인 내용으로는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자기전에 먹은 사과는 몸에 중성지방으로 쌓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걱정하실것 같진 않습니다. 우리에겐 야식이 항상 문제입니다.



 3  많이 먹으면 죽을 수 있다?



어릴적 백설공주의 이야기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계모가 준 사과를 먹고 백설공주가 깊은잠을 잤던지, 죽었던지? 했던 그 이야기 말이죠.

그런데 이 이야기는 사실일 수 있습니다. 


사과씨에는 청산염의 성분인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과씨를 대량으로 섭취했거나, 사과씨를 즙으로 내서 그 즙을 사과에 발라서 먹는다던가 하면 심하면 죽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 계모도 백설공주를 위해 사과씨를 일일이 빼고, 압착해서 사과에 골고루 발라서 먹이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잠깐 해봅니다. ㅎㅎ


즉, 사과 과육 자체에는 문제는 없으나, 만약 사과씨를 함께 드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에 18개 이상은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잘못 쓴거 아닙니다. 네. 맞습니다. 18개요.)



3. 사과의 효능



사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변활동에 도움


사과의 불용성, 수용성 섬유소로 인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심장질환, 뇌졸증 예방


미국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대학교 연구진에 의하면 사과를 매일 섭취하게 되면 몸안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방지하도록 만들어서 심장질환 및 뇌졸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3  당뇨병 예방


사과의 섬유소가 체내로 들어오게 되면 수분과 만나 팽창 및 점성을 띄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먹는 음식들이 위에 머물게 되는 시간을 증가시키고, 자연스럽게 소장에서의 영양분 흡수도 지연되면서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것을 지연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호흡기 질환 예방


 - 영국의 킹스 대학과 사우스햄튼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1주일에 적어도 2개 이상의 사과를 먹게 되면 천식발생률을 22~23% 낮아진다고 발표했습니다.

 - 영국의 노팅험 대학교 연구진은 사과를 많이 섭취하면 폐기능이 강화되고, 천식을 포함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습니다.



4. 사과의 부작용



모든 과일이 좋은점만 있을 순 없겠죠?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장애


소화기계통이 안좋으신 분들, 몸이 냉한 사람이 사과를 지속적으로 드시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겪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너무 많은 양의 사과를 섭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약물 흡수율 저하


사과를 먹게 되면 약물 흡수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심장병, 암, 장기이식 거부반응 억제제, 감염증관련 약제들에 있어서는 흡수율이 저하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3  사망에 주의


아까 말했듯이 사과씨를 과도하게 먹을 경우 자칫 사망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 양은 과도하게 먹었을 경우이고, 적당히 사과를 즐기시는 분들께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영상보기



마무리

여기까지 사과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포스팅을 찾아보면서 저녁에 먹으면 독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공감이 갔습니다. 

그리고 강박적으로 안먹을 필요는 없겠구나~ 라는 생각을 가져봤답니다. ㅎㅎ


아참, 사과는 다른 과,채소류와 같이 넣으면 빨리 익게 되니깐 꼭! 따로 보관하시거나 랩으로 싸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이상 사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