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NS/MakingFood(YouTube)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Tomato)에 대하여 알아보자

꿍스뿡이 2019. 2. 26. 08: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Tomato)에 대하여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토마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토마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부터 토마토에 대한 애피소드,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토마토란?


[아메리카의 토마토 - 앤드류 스미스]


토마토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에 속합니다.


토마토의 시작은 앤드류 스미스의 저서인 아메리카의 토마토에 따르면 남아메리카 서쪽 해안의 고산지대에서 유래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초기 토마토는 부드럽고 작은 품종이었습니다. 그러나 재배도중 발견된 크고 덩어어리진 단단한 돌연변이가 나왔고 이 돌연변이를 중앙아메리카를 중심으로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지봉유설(1614)에 따르면 "남만시(토마토)는 풀에서 나는 감으로 봄에 심어 가을에 열매맺는다. 맛은 감과 비슷하다. 남만에서 온것으로 사신이 중국과 조선에서 종자를 가지고 왔다" 라는 말이있는것으로 보아 1600년대 전후로 재배된것으로 보고 있다.


초기의 토마토는 작고 노란색을 띈 모습이었으나 점차 붉은색의 토마토가 보편화되었습니다. 지구상에 '토마토'로 불리는 품종은 약 1만개 이상입니다.




2. 토마토에 얽힌 2가지 이야기


 1  악마의 음식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음식에도 들어가는 토마토는 과거 서양권에서는 악마의 음식으로 치부되곤 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맨드레이크 때문입니다. 토마토와 맨드레이크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토마토는 서부권에서는 배척당하는 음식이었습니다. 

맨드레이크는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뿌리에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인해 환각, 최음, 질식사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런 특징으로 인해 서양권에서는 독약, 종교적인 부분과 결합되어 과장되고 부풀려지는 과정을 통해 나쁜식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맨드레이크 취급(?)을 당한 토마토는 기분 나쁜 식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심지어 토마토를 먹으면 단명한다는 소문까지 돌아 토마토는 먹진 않고 토마토의 노란꽃이 피면 집에 장식용으로서, 해충 방제 역할로서만 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토마스 재퍼슨(thomas jefferson)


이처럼 서양사람들에게 악마의 음식이라고 여겨진 음식이 어떤 계기로 지금의 슈퍼푸드로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을까요? 그 노력은 미국의 3대 대통령인 토마스 재퍼슨의 노력으로 인식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그는 식물을 직접 재배하는것을 좋아하는 식물덕후(?) 였습니다. 그는 토마토를 재배하면서 토마토는 악마의 음식이 아니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당시 토마토가 '마약성 최음제'라는 사회적 이슈가 존재했기에 당시 토마스 재펀슨 대통령 후보자는 선거유세를 하면서 자기가 키운 토마토를 먹으면서 토마토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퍼포먼스를 했고, 이런 퍼포먼스로 대중들에게 토마토가 안전한 음식임을 알도록 만든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2  토마토는 채소인가 과일인가? - 닉슨 대 헤든 사건(Nix vs Hedden)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채소일까요?

우리나라에선 과채류라는 분류가 있고, 그 종류중에 하나로써 토마토를 보고 있지만 다른나라에서는 어떨까요?


약 120년전 미국에서는 이와관련한 대법원의 흥미로운 판결이 있습니다.

1887년 미국에서는 과일은 수입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채소에만 세금을 부과하는 관세법이 통과되었습니다. 당시 미국에서는 토마토 가공공장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토마토의 수입량 또한 증가하던 시기였습니다. 


법이 바뀌면서 쿠바, 멕시코 등 해외의 토마토들은 관세없이 '과일'로서 토마토가 수입될 수 있고, 국내 농가들의 수입은 낮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버린것입니다. 그래서 국내 농가들은 '토마토는 채소'라는 주장을 미국 관세청에 전달했고, 토마토 수입업자들은 이런 국내 농가들의 주장을 '토마토는 과일'이라는 주장으로 맞받아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뉴욕의 과일 수입업자인 존 닉스는 뉴욕의 세관원인 에드워드 헤든을 상대로 토마토에 10%의 관세를 부과한것이 잘못되었다는 소송을 제기했고, 연방대법원까지 가는 논쟁 끝에 대법원은 1893년 토마토는 채소라는 판결을 내렸고 판결의 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마토는 과일로 보기에는 충분히 달지 않고, 채소와 과일의 구분은 식사 때 요리로 사용하느냐, 혹은 후식으로 사용하느냐로 나뉘는데 토마토는 주로 요리로 사용되기 때문에 토마토는 채소로 보는것이 타당하다."


실제 우리나라는 과일로 많이 먹지만 서양권은 각종 요리에 넣어 먹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이 사건은 토마토는 채소로 보는것으로 결론지어졌고, 미국의 국내 토마토 생산이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토마토의 효능



 1  항암작용


리코펜의 주요작용은 바로 항암작용인데, 토마토에 특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리코펜 성분은 익혔을경우 체내 흡수율이 좋습니다.



 2  다이어트식품


토마토는 100g당 20칼로리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분들의 경우 토마토를 가까이 하시면 포만감과 함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혈관에 도움


토마토에는 칼륨의 함량이 높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루틴 성분이 있기 때문에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칼륨의 도움을 받아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로감에 도움


토마토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메이트'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의 주요작용은 젖산의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젖산의 축적이 억제됨으로서 우리가 느끼는 피로감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노화방지


토마토에 있는 토코페롤 성분으로 인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4. 토마토의 부작용


 1  냉증이 있는 사람 주의


토마토는 몸을 차게 만드는 성질이 있기에 위장이 약한 사람, 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많은양을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은 토마토의 산성 성분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흠집난 토마토


흠집이 난 토마토에는 세균이 많이 서식합니다. 따라서 섭취시 해당 부분을 도려내거나 씻은 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4  아토피, 천식


토마토씨에는 아토피와 천식,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기타정보


 1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먹으면 안된다?


토마토의 경우 설탕을 뿌리면 영양성분이 다 파괴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파괴되는것이 아니라 흡수율이 떨어진다는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우리가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먹으면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B가 설탕의 당 분해 대사과정에 사용되어 지기 때문에 우리몸에 흡수해야할 비타민B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반면, 리코펜, 비타민C, 칼륨등은 설탕과 상관없이 흡수됩니다.



 2  토마토에는 독이 있다?


토마토는 대표적인 후숙과일이기에 보통 출하하게 되면 녹색 상태의 미숙상태로 제품을 출하하게 됩니다. 

보통은 운송, 판매준비과정을 거치며 후숙이 되지만, 만약 녹색상태의 토마토를 섭취할때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성분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솔라니는 감자의싹에 있는 독성과 동일한 독성으로 섭취시 어지럼증,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영상보기



마무리

여기까지 토마토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토마토의 보관방법은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게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고르는방법은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균일하며, 꼭지가 싱싱하고, 만졌을때 단단하고 무거운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음식정보가 있으신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