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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셀러(해외직구)중급] #04 통신판매업신고 신청하기

꿍스뿡이 2019. 12. 30. 09: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04 글로벌셀러 통신판매업신고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지난시간에는 사업자등록을 진행했는데요.

사업의 운영을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한다고 할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만 승인되면 바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신고를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데요.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만 운영하시는 분들도 온라인으로 사업범위를 넓히고 있고, 더군다나 해외직구 구매대행의 경우 거의 100% 온라인판매에 의존하고 있으니 온라인 사업자, 오프라인 사업자 모두 통신판매업신고에 대해 잘 알아가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1.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받기


통신판매업신고를 신청하려면 사전에 발급받아야 할 서류가 있는데요. 바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입니다.

해당 확인증은 이용하고 있는 온라인샵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저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중에 있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트어 관리자 메뉴에 접속하신 후 왼쪽 메뉴중 ①판매자정보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판매자정보를 클릭해서 나온 소메뉴중에 ②판매자정보를 클릭해주세요. 

정상적으로 클릭해주셨으면 위와같이 판매자정보가 나타나는데요. 이중에서 우측상단에 있는 ③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클릭해 주세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 나타납니다.

해당 확인증은 통신판매업신고시에 파일첨부 형식으로 제출해야 하니 따로 보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통신판매업신고를 신청해보겠습니다.



2. 정부24 접속하기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접속을 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가운데에 있는 통합검색 화면에서 ①통신판매업신고 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우측의 ②돋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통신판매업신고를 검색하시면 위와같이 통합검색결과가 나타나는데요.

전체, 신청서비스, 서비스안내, 정책정보, 기관정보, 고객센터 중 ①신청서비스를 클해주세요.

그런후 ②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로 되어 있는 신청서를 확인하신 후 ③신청버튼을 클릭해주세요.


TIP 사업체의 이사등을 이유로 통신판매업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통신판매업변경신고-시.군.구를 클릭하여 변경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신청버튼을 클릭했으면 위와같이 민원안내 및 신청 정보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우리가 이번에 신고할 신청서인 통신판매업신고가 맞는지 확인하신 후 이상이 없다면 ①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3. 통신판매업신고 신청하기


통신판매업신고서는 별도의 이전,다음 버튼이 없이 위에 보이시는 항목에 내용을 입력하신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만 클릭하면 신청은 완료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하신 후 통신판매업신고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통신판매업신고서 각 항목별 설명


1. 구분 : 통신판매업신고의 대분류에 해당합니다. 우린 개인자격으로 신청하는것이니 개인으로 선택합니다.


2. 상호 :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상호명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상호명은 온라인샵에 기재되어 있는 이름을 작성하시면 안됩니다.


3. 사업자등록번호 :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4. 소재지 :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사업장소재지를 입력해주세요.


5. 전화번호 : 사업장의 대표번호를 기재해주세요. 만약 신고당시 별도의 전화번호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대표자의 전화번호를 작성해주세요.


6. 대표자(성명) : 신고인은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대표자의 성명을 작성해주세요.


7. 생년월일 : 생년월일은 자동으로 세팅되니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8. 주소 : 신고자의 거주주소를 작성해주세요. 사업장의 소재지와 주소가 같을 경우(ex)집 주소가 사업장인 경우)에는

            4번 항목의 소재지와 해당 항목의 주소지를 동일하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9. 전화(대표자) : 대표자의 개인 전화번호를 작성해주세요.


10. 전자우편주소 : 사업상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대표 이메일 주소를 작성해주세요.


11. 인터넷도메인이름 : 개설한 개인 온라인 쇼핑몰의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https://smartstore.naver.com/본인주소


12. 호스트서버 소재지 : 온라인쇼핑몰의 서버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정보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에 작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6번 항목에 다음의 주소가 있습니다. 

                                기본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925번길 

                                상세주소 : 36 KT-IDC 5층)


13. 판매방식 : 해당 온라인 쇼핑몰의 판매방식을 체크해주세요. 중복체크가 가능하니 각자의 판매방식에 해당하는

                   부분을 체크해주세요. 별다른 판매방식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인터넷만 체크하셔도 됩니다.


14. 취급품목 : 판매하는 상품의 취급품목을 체크해주세요. 중복체크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에 가장 

                   근접한 카테고리에 체크해주시면 되고, 없을 경우 기타에 체크하신 후 판매하는 품목을 작성해주세요.


15. 제출방법 : 제출방법은 파일첨부, 우편, 방문이 있습니다. 따로 방문하실것이 아니라면 파일첨부에 체크해주세요.


16. 파일첨부 : 파일첨부는 별도로 제출해야 할 서류가 없으실 경우라면 보통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만

                   첨부하시면 됩니다.


17. 수령방법 : 수령방법은 방문수령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신청서를 작성한 후 최종 승인이 되면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받기 위해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18. 수령기관 선택 : 검색을 클릭하시면 본인에게 가장 가까운 담당 센터가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되는 센터를 확인하신 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19.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는 전체선택으로 해주세요. 

                                      우리가 파일첨부에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만 첨부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구비서류 열람을 다 동의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20. 민원신청하기 : 해당 내용을 전부 입력하셨으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마무리합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하면 위와같이 처리상태가 처리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과정은 담당 공무원이 내용을 확인하고 처리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금요일에 신청한 후 월요일중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당일날 처리가 되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정부24에 접속하신 후 처리상태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실 탠데요. 그럴 경우 다음과 같이 접속하시면 됩니다.

먼저 정부24에 접속하신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런 후 상단의 ①My GOV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왼쪽 메뉴를 보시면 ②서비스 신청내역 메뉴명이 있습니다. 해당 메뉴명을 클릭해주세요.

클릭을 하시면 메뉴 우측에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타납니다. ③검색하고자 하는 기간을 선택하신 후 ④검색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내가 신청한 민원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우리가 신청한 통신판매업신고의 ⑤처리상태가 처리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담당 교부기관에 방문하여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TIP. 통신판매업신고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해도 담당 교부기관을 방문하게 되는데요.

만약, 온라인으로 신청하지 않으실 경우 신청하러 1번, 교부받으러 1번 총 2번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방문이 여의치 않으신 분들은 반드시 온라인으로 사전에 신청하신 후 방문해주세요.

만약 온라인 상의 처리상태가 처리중인데 '내가 방문해서 달라하면 빨리 해주겠지?' 라는 생각으로 방문하시면 담당공무원이 100% '아직 처리가 되지 않았으니 처리되면 그때 다시오세요.' 라는 답변을 받게 되니 반드시 온라인으로 처리완료 되고 방문하세요. 


참고로, 처리상태가 완료되면 문자로 민원처리결과를 알려줍니다^^





4. 통신판매업신고증 수령하기


통신판매업신고가 처리완료되면 신고증을 수령하라는 문자가 도착하게 되는데요. 이때 지정된 교부기관으로 방문하여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저는 혹시나 싶어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등을 준비해서 방문했었는데요 ㅎㅎ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받으러 가니 신분증만 요구하고 다른건 별도로 요구하진 않더군요 ㅇㅅㅇ 그자리에서 바로 신고증을 수령했습니다. ㅎㅎ 

해당 내용은 교부기관별로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받으러 가기 전에 준비해야할 서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해주세요~



마무리

지금까지 통신판매업신고 신청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시간의 사업자등록부터 오늘의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잘 마치셨나요?

이제 남은건 해당 정보를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한 후 심사를 받기만 하면 되는데요.

다음주에 올라가게 될 포스팅을 끝으로 이제 사업자로서의 모든 준비는 마무리 된답니다^^


앞으로 올리게 될 글로벌셀러 관련한 포스팅을 많이 기대해주시기 바라며,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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