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재테크/글로벌셀러

[글로벌셀러(해외직구) 기초] #12 결제대행 신청하기

꿍스뿡이 2019. 10. 21. 09: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12 글로벌셀러 해외직구 배대지(배송대행지)를 통한 결제대한 신청서 작성하기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타오바오에서 원하는 물건을 복잡한 결제과정 없이 배대지(배송대행업체)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 내용은 간단하지만, 최대한 풀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본 결제대행 포스팅은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이 있으신분들을 기준으로 설명드림을 밝힙니다.




(내가) 결제대행을 하는 이유


배송대행지를 통해 물건을 구입할때는 결제대행과 배송대행 2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각각의 구매방식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지난 포스팅([글로벌셀러(해외직구) 기초] #05 결제대행? 배송대행?)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제대행을 하는 이유는 저마다 있겠으나 개인적으로 직구를 하면서 결제대행을 하는 가장 본능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제대행을 선택하는 (내)마음가짐]

- 난 직구 자주 할 생각없는데?

- 한번만 직구할껀데 복잡하게 회원가입하고, 카드 등록하고 그러기 싫어. 귀찮아.

- 난 그냥 사고 싶은물건 링크 보내고 신경 안쓸란다. 그냥 돈만 조금 더 내고 편하게 받을란다 ㅇㅅㅇ


저는 처음에 해외직구를 할때 딱 저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ㅎㅎ

지금이야 해외직구를 쉽게쉽게 진행하지만

제 경우에는 첫 해외직구를 할때는 배송대행을 하기까지의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런 상황에서의 결제대행 서비스는 간편하고, 내가 신경쓸 부분이 적어서 쉽게 직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TIP. 결제대행을 진행할땐 대부분의 배대지에서는 결제대행수수료가 합산되어 청구됩니다.

또한,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이 할인쿠폰이 있어서 상품을 더 저렴하게 결제할 수 있을지라도

결제대행을 이용하면 이런 혜택을 받기 힘든편입니다.(결제대행은 단어 그대로 결제대행일 뿐입니다.






결제대행 신청서 살펴보기


실제 제가 물건을 구입한 과정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결제대행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배송대행업체인 산타빌리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만, 대부분의 배송대행업체의 사이트는 그 과정이 비슷한편이니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여 각자 이용하시는 배송대행업체에서 결제대행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배송대행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런 후 메뉴바에서 결제대행을 클릭합니다.



결제대행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결제대행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클릭을 하셨으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배송대행 신청서와 동일한 화면인데, 하단의 버튼만 '구매견적'으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각 화면에 대한 단계별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 단계별 설명]


1. 약관동의 : 정상적인 경우라면 약관을 안읽어도 문제없지만, 문제소지가 생길경우 약관을 근거로 대응해야 하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 읽으셨다면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세요.


2. 배송유형 : 항공으로 갈지, 해상으로 갈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급한 물품의 경우 항공으로 진행해주시고, 늦게와도 괜찮다 하면 해상으로 해주세요. (해상으로 배송되는게 저렴합니다.)


3. 배송방식 : 사업자가 아니면 개인전자상거래로 체크해주세요.


4. 배송지정보 : 쇼핑몰과 동일합니다. 받으시는 분의 배송정보를 작성해주세요. 이때 사업자일 경우에는 사업자번호를, 개인일 경우에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존 정보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주소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5. 구매희망 상품정보 등록 : 구입을 희망하는 상품의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은 하단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6. 검수 및 통관옵션 : 검수와 통관에 관한 옵션정보 입니다. 

상품의 디테일한 검수가 필요할 경우에는 정밀검수를 진행하면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일반검수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검수과정에서 문의하실것이 있다면 배송대행 신청 전에 사전에 문의를 하신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통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글로벌셀러(해외직구) 기초] #10 통관의 종류


대부분의 선택지는 쉽게 할 수 있지만, 상품정보를 등록하는 부분은 처음 결제대행을 진행하시는 분들께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생각됩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ㅇㅅㅇ)


이제 제가 구입한 물건을 찬찬히 따라가며 상품정보를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정보 등록하기 - 기본정보


위에 보이시는 상품정보는 실제 상품정보를 전부 입력한 화면인데요.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을 우선 작성하고, 각 부분에 들어갈 내용들에 대해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상품정보 입력부분]


1. 쇼핑몰 URL : 구매하고자 하는 샵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물건주소가 아닙니다.)


2. 통관품목 : 구입하고자 하는 물건의 통관유형을 선택해줍니다. 해당 선택은 별도의 기준은 없으며 개인적으로 구입한 물건에 가장 맞는 통관정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3. 상품명(영문) : 구입하는 상품의 영문명을 입력합니다. 상품자체에 영문명이 있으면 해당 상품명을 입력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중문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명의 입력은 본인이 직접 입력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4. 상품명(중문) : 구입하는 상품명을 입력합니다. 해당 상품명은 쇼핑몰내에 있는것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5. 단가 : 쇼핑몰에 올라와있는 상품가격과 구입수량을 입력합니다.


6. 옵션 : 옵션의 경우 색상과 사이즈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해당 내용은 색상과 사이즈를 표기할 수 있는 의류나 신발의 경우를 구입할땐 기입해주시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구입하는 물건의 위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하단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7. 상품URL :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URL을 입력합니다.


8. 이미지URL : 구입하조가 하는 상품의 이미지 URL을 입력합니다. 일부 샵의 경우 상품을 이미지로 표시하지 않고 영상으로 표시해서 이미지URL을 가져올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 경우 상품URL과 동일하게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실제 물건을 구입한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을 입력해도록 하겠습니다.

8가지 내용 중 2.통관품목, 3.상품명(영문)은 개인이 입력 및 선택하는 부분이라 별도로 설명드릴 부분이 없어 생략합니다.






상품정보 등록하기 - 쇼핑몰 URL





[1. 쇼핑몰 URL-1]


첫번째인 쇼핑몰 URL 확인방법입니다.

쇼핑몰 URL은 판매자의 이름을 클릭했을때 나타나는 경로가 쇼핑몰 URL에 해당하는데요.

화면의 구성마다 차이점은 있지만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보통 왼쪽 상단에 판매자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쇼핑몰 URL을 확인하기 위해 판매자의 이름을 클릭해주세요.


[2. 쇼핑몰 URL-2]


쇼핑몰의 판매자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판매자의 메인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때 상단에 보여지는 주소가 바로 판매자의 쇼핑몰 URL이 됩니다.

이제 이 주소를 복사하신 후 상품정보의 첫번째에 해당하는 쇼핑몰 URL에 붙여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상품정보 등록하기 - 상품URL, 상품명(중문), 단가, 옵션


두번째는 상품명(중문), 단가, 옵션, 상품URL 확인방법입니다.



[1. 상품URL,상품명(중문), 단가, 옵션]


구입하시려는 상품을 들어가면 화면마다 차이점은 있지만 위와같은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상품명(중문), 단가, 옵션, 상품URL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쇼핑화면별 상품정보 입력부분 설명]

1. 상품 URL : 가장 상단에 위치한 주소부분이 상품URL에 해당합니다.

해당 주소를 복사하신 후 배대지 내에 있는 상품정보 입력 부분 중 상품 URL 부분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2. 상품명(중문) : 검은색 글로 작성되어 있는 부분이 구입하시고자 하는 상품명입니다.

해당 텍스트를 복사하신 후 배대지 내에 있는 상품정보 입력 부분 중 상품명(중국) 부분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3. 단가 : 단가 부분을 보시면 기존가격이 그어져 있고 붉은색 글씨로 58위안이라 작성되어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때의 단가는 58위안이 됩니다. 만약 할인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상품일 경우 단일 가격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화면 기준으론 116위안이 됩니다.

이때 58위안을 배대지 내에 있는 상품정보 입력 부분 중 단가에 입력해 주세요.

수량의 경우 1개만 구입하시려면 1개를, 그렇지 않을 경우 구입하시고자 하는 수량을 입력해주세요.


4. 옵션 : 위의 상품을 보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9가지나 되는데요.

배대지 내에 있는 결제대행 신청화면에서는 "내가 저 9가지 중에 몇번째것을 구입하겠다." 라는 설명을 넣을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저와같은 경우의 상품을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배대지 내에 있는 상품정보 입력 부분 중 옵션의 사이즈, 색상 부분에 구입하시려는 제품의 번호(몇번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옵션이 없는 단일 상품일 경우 사이즈 1, 색상 1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구매견적을 확정하시기 전에 최종적으로 메모란에 구입을 희망하는 제품에 대해 한번 더 언급하시면 더 정확한 결제대힝이 이루어질 수 있겠죠?)






상품정보 등록하기 - 이미지 URL


이제 마지막으로 이미지 URL 정보만 확인하면 상품정보 등록은 마무리 됩니다.


[1. 정상적인 이미지 URL 복사(크롬)]


이미지를 복사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구입하시고자 하는 제품을 선택하신 후 마우스 우클릭 하신 후 이미지 주소 복사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 정상적인 이미지 URL 복사(인터넷 익스플로러)-1]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의 경우에는 먼저 원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3. 정상적인 이미지 URL 복사(인터넷 익스플로러)-2]


그런 후 이미지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킨 후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3. 정상적인 이미지 URL 복사(인터넷 익스플로러)-3]


그런 후 주소 URL 부분에 있는 경로를 드래그 한 후 복사를 하시면 됩니다.

해당 주소를 복사하신 후 배대지 내의 상품정보에 있는 이미지 URL에 해당 주소를 붙여넣어주세요.


그러나

간혹 이미지 URL이 복사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미지 URL이 복사안되는 경우]


위의 사진을 보시면 해당 이미지는 복사를 할 수 없는데요.

이런 경우는 상품자체가 영상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 복사가 안되는데요.

이럴 경우 어쩔 수 없지만 배대지 내에 있는 상품 URL 주소를 이미지 URL에 붙여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URL 주소가 없어도 물건이 구매안되거나 잘못된 물건이 오는 경우는 많지 않아요~)


여기까지 작업을 마치셨다면 이제 상품등록은 끝났습니다.

이제 배대지 내에 있는 구매견적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을 완료해주세요~




배대지 사이트를 통한 구입상품 결제하기



구매견적까지 진행을 완료했다면 진행단계가 구매견적으로 표시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조금만 기다리시면 배대지에서 위와같은 결제요청 문자메시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문자 메시지를 받으셨으면 다시 배대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배대지 사이트에 접속하면 기존의 구매견적 단계에서 결제대기 단계로 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상품비용을 지급하기 위해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제를 진행하는 화면입니다. 

각 화면의 부분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결제대행 결제화면]


1. 결제정보 : 구입한 물품의 기본정보 입니다. 결제금액은 구입하신 물품가액 +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적립금사용 : 산타빌리지에서 거래를 많이 하신분들은 예치금 또는 포인트가 존재하는데요. 이번 결제에서 예치금 또는 포인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할 금액을 입력하시는 부분입니다. 


3. 결제수단 : 결제수단은 무통장입금과 0원 결제가 있습니다. 무통장입금은 쿠폰적용, 적립금을 사용하고 남은 금액에 대하여 무통장입금으로 금액지불을 하는것이고, 0원 결제는 쿠폰적용, 적립금을 사용하고 남은 금액이 0원일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4. 결제하기 :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하셨다면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미결제금액이 나타나는데요.

배대지에서 지정된 계좌번호로 결제금액을 입력해주세요.

산타빌리지의 경우 무통장입금이라 결제 후 확인까지 약간의 시간이 발생합니다.


결제를 완료하고, 배대지 업체에서 금액을 확인하면 진행단계가

기존의 결제대기에서 결제완료로 상태값이 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배대지를 이용한 결제대행 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결제대행 신청하기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후의 과정은 배송대행과 동일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배대지 측에서 구입한 상품이 입고되면 사진을 찍어주고, 이후 배송비를 지급한 후 물건을 국내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올리게 될 글로벌셀러 관련한 포스팅을 많이 기대해주시기 바라며,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