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재테크/글로벌셀러

[글로벌셀러(해외직구) 기초] #13 관세청 통관조회 방법

꿍스뿡이 2019. 11. 18. 09: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13 글로벌셀러 해외직구 관세청 통관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직구로 구입한 물품의 세관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통관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통관조회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신분은 여기를 클릭하셔셔 통관조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관세청 접속을 통한 통관번호 조회


먼저 관세청 사이트를 통한 통관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관세청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주소 : http://www.customs.go.kr/)

2. 관세청 사이트에 성공적으로 접속하셨다면 위 사진에 보이는 수입화물통관진행조회를 클릭합니다.


3. 수입화물통관진행정보를 클릭하셨다면 위와같이 수입화물 진행정보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통관조회를 하기 위해서 M B/L - H B/L을 선택합니다.

5. 그 다음 운송장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우측에 2개의 입력부분 중 ②2번째 입력박스에 운송장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운송장번호 입력이 끝나셨으면 ③조회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화물의 연도가 당해년도가 아닐경우 연도를 변경해주세요.)

6. 운송장번호를 정확히 입력하셨으면 위와같은 통관진행상황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조회화면을 통해 현재 내가 구입한 직구물품이 어느단계까지 진행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통한 통관번호 조회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조회방법은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인 유니패스(UNI PASS)를 통한 조회방법입니다.

관세청과 유니패스의 차이점은 통관조회 사이트에 접속하는 사이트가 관세청이냐, 유니패스냐의 차이일 뿐 통관조회 화면은 동일합니다.


1. 먼저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사이트인 유니패스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주소 : https://unipass.customs.go.kr/ )

2. 그런 후 우측 상단에 화물진행정보 부분에 있는 화물관리번호와 M B/L - H B/L의 라디오 버튼에서 M B/L - H B/L를 선택해주세요.

3. M B/L - H B/L을 선택하면 화면에 보이시는 것처럼 2개의 입력박스 중 ②운송장번호 입력이라 되어 있는 2번째 박스에 운송장번호를 입력합니다. (화물의 연도가 당해년도가 아닐경우 연도를 변경해주세요.)

4. 입력을 마치셨으면 ③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5. 정상적으로 조회를 하셨으면 위와같은 통관진행상황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관세청 통관조회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해외직구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주문한 상품이 현지에서 배대지에 도착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요.

두번째가 바로 통관과정입니다. 


통관의 경우 보통은 1~2일 이내에 통관이 모두 마무리 되지만 화물이 많을 경우에는 1주일 이상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통관조회를 알고 계신다면 내가 주문한 물건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실 수 있으니

이제 막 직구를 접하신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