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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셀러(해외직구)중급] #01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

꿍스뿡이 2019. 12. 9. 09: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01 글로벌셀러 해외직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하기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해외직구 구매대행을 통한 사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이 되겠는데요.

그 첫번째 시간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을 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이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진행하는것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나 다른 목적으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시려는 분들을 염두하여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판매자 유형 선택


네이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는 쉽게 말해 개인쇼핑몰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간단한 회원가입절차만으로 개인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으니 찬찬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우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여기클릭)에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접속을 하시면 위와같은 메인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우리는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목적으로 접속을 했으니 ①판매자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판매자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셨으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판매자유형으로는 개인, 사업자, 해외사업자로 분류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좋은점은 개인자격으로도 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아직 사업자등록을 하기에는 확신은 없고, 우선 맛이라도 보고 싶다!

이런 분들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개인회원가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TIP 스마트스토어는 별도의 사업자등록증 없이 스토어를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단, 매출이 많이 발생하게 되면 높은 세금을 내야할 수 있으니 본인이 온라인샵과 잘 맞으면

빠른시간안에 사업자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개인자격으로 개설 후 사업자전환이 가능합니다.(제가 그렇게 했어요~)


저는 개인자격으로 스마트스토어를 가입해서 개인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자의 경우 하단의 사업자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우선, 개인의 경우 ①판매자유형에서 개인을 선택해주세요.

다음은 생각하고 계셨던 또는 등록할 스토어의 이름과 URL정보가 이미 사용중인지 확인해보셔야겠죠?

②사용 가능 이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하실 스토어이름과 URL정보를 확인해주세요.

(하단의 스토어이름체크 클릭)



다음은 개인이 필수로 내야할 ③서류정보를 확인해봅니다.

개인은 법적 미성년자일 경우에만 서류를 제출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의 신청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④다음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음버튼을 누르셨다면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화면에 보이시는 ①휴대전화 본인인증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클릭하시면 위와같이 인증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①약관에 동의하신 후 ②개인정보를 입력하신 후 ③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단, 이때의 개인정보는 사업을 운영하는 대표자를 기준으로 인증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인증이 완료되면 위와같이 ①휴대전화 본인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인증하신 대상자의 이름과 핸드폰 번호가 나타나게 됩니다.  확인을 하셨다면 ②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입유형은 네이버 아이디, e-mail 가입하기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부득이하기 e-mail로 가입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①네이버 아이디로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신 후 ②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확인 과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본인확인 절차가 나타나지 않으면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와같이 한차례더 인증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당황하지마시고~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①인증의 유형을 선택하신 후 ②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신 뒤 ③확인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정상적으로 인증이 확인되면 위와같이 ①아이디 xxx의 실명 정보가 등록(수정)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내용을 ②확인하신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인증을 정상적으로 하셨다면 위와같이 판매자 가입이 가능한 네이버 ID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 ①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끝날거라 생각했던 인증이 또 나타나더군요.. ㅇㅅㅇ;;

휴대전화 번호 인증 또는 이메일 주소 인증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휴대전화 번호 인증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①핸드폰 번호를 입력한 후 ②휴대전화 번호 인증에 체크가 되어 있는것을 확인한 후 인증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진행을 완료하면 ③다음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인증절차를 마치게 되면 다음으로 네이버 비즈니스 서비스를 연결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제공되는 ①서비스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네이버 쇼핑(스토어가 네이버 쇼핑에 노출), 다음으론 네이버 톡톡(채팅)이 있는데요. 2가지 모두를 활성화 시키신 후 ②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네이버 쇼핑, 네이버 톡톡 활성화 방법은 ①동그란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네이버 쇼핑의 경우 사용하고 계신 쇼핑 광고 대행사가 있다면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처럼 별도의 쇼핑 광고 대행사가 없다면 선택없음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톡톡은 기본적으로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있는 ID가 노출됩니다.

내용을 확인하셨으면 ②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본격적인 정보 입력에 앞서 ①약관동의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약관에 체크하신 후 ②다음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다른곳에서 회원가입을 할때는 위 이미지에 있는 홍보성 정보 수신 동의에 체크를 안하는데요.

스마트스토어는 아무래도 돈에 관련이 있다보니 전 정보를 많이 얻기 위해 전부 체크를 하고 진행했습니다.




2. 정보입력


약관동의를 거치셨다면 이제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을 위한 본격적인 정보입력 과정에 진입하셨습니다~!

정보입력 단계에 진입하셨으면 판매자 유형 선택에서 입력했던 ①판매자의 기본정보가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런 뒤 ②사업장 주소지(집에서 하는 경우 집주소)를 입력해주시고, ③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주서찾기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하단의 주소찾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판매자정보를 확인하셨으면 스마트스토어의 뼈대에 해당하는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기본정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계정정보

①노출위치 확인하기 : 입력한 정보가 PC와 모바일에서 어떤식으로 나타나는지 알 수 있도록

예시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을 보고싶으신 분은 하단의 노출위치 확인하기를 클릭해주세요.)



②스마트스토어 이름 : 온라인샵의 간판이라 할 수 있는 스토어 이름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스토어의 이름은 수시로 바꿀 수 없고 단 1회만 변경이 가능하니 신중하게 이름을 지어주셔야 합니다!


③스마트스토어 URL : 온라인샵의 주소에 해당합니다. 1단계 판매자 유형 선택 단계에서 미리 체크해둔 URL을 입력해주세요.


④소개글 : 해당 샵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소개글은 스토어에 항상 노출이 되는 부분이니 본인의 샵의 특성에 가장 잘 어울리는, 소비자에게 기억되고 싶은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⑤고객센터 전화번호 :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전화번호 입니다. 개인전화번호가 노출되도 상관없으신 분은 개인전화번호를 작성해주시면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의 사업용 번호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⑥다음 : 다 입력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이젠 쇼핑몰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는 단계가 남았습니다.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기본정보


①판매 상품정보 입력 : 대표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 어떤지등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해외상품을 취급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배송 정산정보 : 상품의 출고정보와 반품을 받을 정보를 입력합니다. 또한 해당 메뉴에서 대금을 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③담당자 정보 : 스토어를 운영하는 담당자의 정보를 작성합니다. 이 부분은 보통 대표자의 정보를 작성하지만, 다른 담당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④신청완료 : ①부터 ③까지의 입력과정을 마치시고, 신청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스토어의 최종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제 각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판매 상품정보 입력 부분에 대한 설명입니다.


판매 상품정보 입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해외상품을 판매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①대표 상품 카테고리②상품 판매권한 신청만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해외상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한 설명입니다.


판매 상품정보 입력 - 해외상품판매자 기준


①대표상품 카테고리 : 주력으로 판매하실 상품 카테고리를 지정해주세요.


②상품 판매권한 신청 : 판매를 진행해야하니 판매권한 신청을 지정해 주세요. 


③해외상품 : 해외상품판매를 판매하실 계획이시라면 해당 부분에 체크해주세요.


④카테고리 그룹 선택 : 해외상품중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지 정하는 부분입니다. 일부 상품의 경우 별도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카테고리에 해당되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라면 체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⑤해외상품 판매 이용약관 : 해외상품 판매 이용약관을 읽어보신 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2. 배송,정산정보에 대한 설명입니다.


다음은 배송 정산정보에 대한 입력부분입니다.


①상품배송 유형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보통 상품배송은 택배로 이루어지니 택배를 선택해주세요. 만약 다른 방법으로 상품을 배송해야 하는 경우 해당되는 배송유형으로 선택해주세요. 해외 구매대행업의 경우도 상품배송 유형을 택배로 선택해주세요.


②수입형태는 해외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에게만 나오는 부분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닐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정정하겠습니다.) 수입형태는 정식, 병행 2가지 구분값이 있는데요. 어느것을 지정하셔도 상관없지만, 구매대행업의 경우 물건을 직접 수입한뒤 판매하는 방식은 아니기 때문에 정식으로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③-상품 출고지 주소 입니다. 해외구매대행은 해외에서 발송하기 때문에 출고지 주소를 해외로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혹시나 스토어 승인과정에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싶어서 우선 국내주소로 지정했어요. 

(이 부분은 나중에 변경 가능해요~!)

사업장 주소와 출고지가 동일하면 상단의 국내 대표 주소와 동일 부분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①-②반품/교환 주소 부분입니다. 반품/교환을 다른곳에서 받아야 하는 경우가 없다면 사업장 소재지와 동일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론 가장 중요한! 정산대금을 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①입금받으실 은행정보를 선택해주세요. 그런다음 ②계좌 명의자의 이름과 계정정보를 입력해주세요.

③인증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정보가 맞는지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④정산을 받을 유형을 선택합니다. 정산대금 입금계좌는 정삼금액이 발생되면 정산금액을 바로 계좌로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판매자 충전금은 정산대금을 계좌로 받지 않고 일종의 포인트로 받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정산대금을 계좌로 바로 받으시기 때문에 정산대금 입금계좌로 설정해 줍니다.


TIP. 간혹 은행계좌는 대표자의 명의와 다른 사람의 것을 사용하려 할 수 있는데요.

위의 이미지에서도 나와있듯이 휴대전화로 명의 인증한 사람과 동일한 명의로 개설된 통장이어야 인증이 정상적으로 통과됩니다.


3. 담당자 정보에 대한 설명입니다.



마지막으로 담당자에 대한 최종적인 인증절차를 거칩니다.

이때의 인증은 휴대전화와 이메일 인증 모두 진행하게 되는데요.

우선, 휴대전화 인증부터 진행합니다. ①인증할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신 후 ②인증 버튼을 클릭한 후 인증을 진행합니다. 휴대전화 인증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이메일 인증을 진행합니다.

③인증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신 후 ④인증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메일로 보내진 인증번호를 입해주세요.



휴대전화 인증과 이메일 인증 모두 마쳤다면 ①신청완료 버튼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 절차를 마무리합니다.




3. 가입신청 완료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상단의 판매자 가입완료라는 메시지가 잘 보이시나요~?

이제 ①스마트스토어센터 가기를 클릭해서 스마트스토어의 내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회원가입을 마치고 스마트스토어센터 가기를 클릭하면 위와같이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에는 현재 완료된 심사 안내 정보가 나타나고 있네요~ ①닫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화면을 보시면 정면에는 주문, 배송, 정산, 문의 등 판매자가 자주 봐야 하는 화면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왼편에는 스마트스토어의 다양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전 지금도 어렵습니다 ㅠㅠ) 점차 익숙해지겠죠? ㅎㅎㅎ 관리자 메뉴를 보았으니, 이젠 소비자분들이 보는 샵은 어떤 모습일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상단의 ①사람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의 관리자 메뉴의 아이콘을 클릭하셨다면 위와같이 소비자분들이 보는 샵의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는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없다고 나오는데요. 이제 찬찬히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를 해 나가야겠죠~? ㅎㅎ



마무리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우리나라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스토어이다 보니 자체샵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도 스마트스토어를 병행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 막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겐 별도의 사업자등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샵에 대해 체험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스토어들보다 접근성에 있어서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만약 개인자격으로 운영을 해보시다가 운영에 자신감이 붙으시면 사업자로 전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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