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기타/각종정보

미세먼지와 미세먼지 마스크 총정리[3편 : 마스크]

꿍스뿡이 2019. 1. 22. 08:00


 꿍스뿡이의 드림빌더 

미세먼지와 미세먼지 마스크 총정리[3편 : 마스크]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와 미세먼지 마스크 총정리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마스크? 황사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

 

 

Q. 미세먼지 차단되는 마스크는 뭔가요?

A. 황사마스크, 방역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 모두 같은 마스크 입니다.

    복합하면 KF80 이상 / 의약외품으로 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일반마스크, 황사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등 다양한 용어로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용어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YTN]

 

일반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감기에 걸려서 다른 사람들에게 감기를 옮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착용하는것이 아니라면, 일반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걸러주지 못합니다. 또한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일반마스크는 단일 소재로 되어 있습니다.

 

반면 황사마스크는 부직포, 정전기 필터, 부직포의 구조로 안으로 침투하는 미세먼지를 차단시켜 줍니다.

보통 황사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 방역마스크라 불리는 마스크들이 여기에 해당하며 모든 마스크에는 KF(kofrea Filter)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어렵게 구매하실 필요없이 미세먼지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마스크를 고르실때는 KF마스크라고 검색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KF80? KF94? KF99? 뭘 사용해야 하죠?

 

 

Q. 등급이 높으면 좋은거 아닌가요?

A. 출퇴근 직장인은 KF80, 실외근무가 잦은 직장인은 KF94를 권장합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숨을 쉬기 힘들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착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출처 : 비디오머그]

 

미세먼지 마스크는 공인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소비자가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KF마스크인지, 그리고 의약외품 마스크인지만 확인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KF의 숫자는 차단률을 의미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차단률을 보입니다.

언론에서 권장하는바는 일생생활, 출퇴근, 간단한 외출정도는 KF80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반면 밖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KF94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 YTN]

 

KF의 등급중에서 시중에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것은 2종류로서 KF80, KF94입니다.

아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일상생활에서는 KF80이면 충분합니다. KF94는 방역용으로 개발된 제품으로서 메르스나 신종플루와 같은 바이러스의 체내 침입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KF80보다는 KF94를 선호하기 마련입니다. 그만큼 미세먼지 차단률이 높기 때문이죠.

개인적인 생각은 KF94를 착용했을때 호흡을 포함한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높은 등급의 마스크를 착용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미세먼지 마스크 후기보러가기)



착용시 주의사항

 

 

Q. 착용시 주의사항에 어떤게 있나요?

A. 재사용 원칙적으로 금지, 빨아 쓰지 마세요, 겉면을 만지지 마세요.

 

 

[출처 : 채널A]

 

첫번째로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호흡기질환이 있는 분들은 무리해서 높은 등급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호흡곤란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만약 KF94를 사용하다가 어지러움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KF80으로 교체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채널A]

 

두번째로 마스크의 겉면을 만지면 안됩니다. 미세먼지용으로 만들어진 마스크는 제품의 겉면이 미세먼지 침투를 막기 위한 필터장치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겉면을 만진다는것은 필터장치를 망가뜨리는 의미이기에 자칫 미세먼지 차단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출처 : YTN, 채널A]

 

세번째로는 재사용 금지입니다. 황사마스크는 가격자체가 일반마스크에 비해 비싼편에 속합니다. 요즘에는 온라인에선 가격이 많이 내려갔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여전히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쉽게 버리기에는 아깝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부는 마스크를 세척하여 다시 사용경우도 있고, 일부는 몇일씩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일단 세척을 하게 되면 필터기능이 망가지기에 더이상의 미세먼지 차단효과를 기대하긴 힘듭니다.

다음으로는 출퇴근등으로 잠깐 사용한 마스크의 경우에는 1~2일정도는 사용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그래도 가급적이면 한번 사용하고 버리라고 조언하고 있는데요.

 

 

[출처 : 채널A]

 

그 이유는 우리가 호흡으로 인해 마스크 안쪽에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생기고, 이런 마스크를 장시간 재사용하면 세균감염으로 인해 또다른 피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재활용을 권장하고 있진 않습니다.

 



올바른 착용방법

 

착용방법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사진이 잘되어 있어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총평


3일에 걸친 미세먼지 총정리!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미세먼지 수치는 계속해서 올라갈꺼라는 비관적인 전망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한번 미세먼지가 몸안에 들어오면 배출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에 개인이 조심하는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이제는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할 미세먼지 정보들.

더이상 이러한 지식들이 불필요한 정보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