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스뿡이의 드림빌더
중국 레고 구입 및 이용하며 든 7가지 생각
안녕하세요. 꿍스뿡이입니다!
오늘은 중국산 레고를 이용하며 들었던 7가지 생각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 불법에 관하여
레고로 통칭되는 결합블록의 플라스틱 조각은 불법이 아닙니다. 한국에선 대표적인 기업으론 옥스포드가 있습니다.
레고 역시 1800년대 초 독일의 프리드리히 프뢰벨이 개발한 나무 블록이 시초였습니다.
지금의 돌기가 있는 형태의 레고 블록은 1939년 영국의 Kiddicraft 블록이 그 시초였고, 레고회사는 이러한 기술이 개발된 토대위에 플라스틱 사출성형기를 이용하여 제품을 대량생산하기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오늘날의 레고블럭은 한국에서 만들어서 판매하던, 중국에서 만들어서 판매하던 그 자체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짝퉁의 기준
문제는 중국의 레고 생산방식에 있습니다.
중국의 레고 회사들은 자체상품을 개발하기 보단, 레고에서 만든 인기있는 제품군을 그대로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국레고 회사들 역시 독자적인 자체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나, 아무래도 정식 LEGO의 제품에 비해선 인기가 없는것이 사실입니다.
중국레고를 짝퉁이라 부르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원작자의 제품을 그대로 만들어서 판매하기 때문이죠.
만약 중국 레고 회사가 카피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자사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인지도를 쌓아나갔다면 짝퉁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을 수 있었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많은 중국 레고 회사들은 LEGO 회사에서 개발한 제품을 그대로 배껴 판매하고 있습니다.
레고회사 역시 중국레고의 이러한 행태를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고 소송전을 벌였고, 레고 회사의 제품을 가장 많이 배껴서 만든 레핀이라는 회사는 제판에서 패소하게 됩니다.
결론은 어떻게 났을까요? 근절이 되었을까요?
LEGO와의 소송전에서 패소한 LEPIN이라는 회사는 중국에서 검색되면 상품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LEGO에서 만든 제품의 카피본의 경우에는 제조회사의 LOGO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LEGO회사로선 안타까운 일이지만 여전히 LEGO 카피본은 다양한 방법으로 중국내에서 여전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3. 제조사
중국에는 다양한 레고 제조 회사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레핀 Lepin 乐拼, 포고 Pogo 品高, 데쿨 Decool, SY, BELA, LELE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는 자체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회사도 있고, LEGO 카피본과 자체상품을 섞어서 판매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짝퉁 브랜드로는 LEPIN이 대표적입니다.
4. 품질
품질에 있어선 과거에는 어떠한지 자세히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본 중국산 레고의 품질과 관련한 부정적인 면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브릭의 기름때
- 브릭에서 불쾌한 냄새
- 미니피규어, 스티커의 인쇄 불량
- 부품 불량
- 특수부품의 오작동
그 외에도 다른분들이 작성한 글을 보면서 느낀건 '중국산 = 저가' 라는 베이스로 편향된 생각으로 글을 작성한 경우도 많았으나 그 부분은 제외했습니다.
주요 품질문제는 저 5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가 경험하지 못한 부분도 있고, 경험한 부분도 있기에 제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브릭에서 기름때가 있다던가, 불쾌한 냄새가 나진 않았습니다. 브릭의 상태도 거의 대부분이 깨끗했으며 냄새도 나지 않는 일반적인 레고 블록과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이 부분에선 레고를 좋아하는 전문가 분들이라면 생각이 다르겠으나, 레고에 대하여 일반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품질에 있어선 솔직히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제품의 인쇄 불량은 저도 구매전에 많이 우려했던 부분이었는데요.
특히 미니피규어들의 인쇄상태가 고르지 못한 부분은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조립한 브릭들 중에서는 인쇄상태가 불량인 미니피규어들은 없었습니다.
다만 위의 단 1개의 스티커에서만 불량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부품의 불량의 사레는 너무나도 다양했습니다. 부품간에 결합이 안된다. 부품이 부러져 있다. 부품이 찌그러졌다 등의 다양한 불량사례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경험한 불량은 크게 3가지 였습니다.
첫번째로는 부품이 찌그러진 경우였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날개부분이 찌그러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전체 5개 제품중 1개의 부품에서 발생)
두번째는 조립시 뻑뻑해서 조립하기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전체 5개 제품중 종종 발생)
마지막은 결합시 체결당하는 부분(음푹패인 부분)이 일부 찌그러져 있어 사포로 갈았던 경우가 있었습니다.(전체 5개 제품중 1개의 부품에서 발생)
마지막으로 특수부품의 오작동은 테크닉계열(자동차 등)을 맞추지 않았기에 뭐라 말할 수는 없으나, 이번제품의 경우 내부 부품에 스프링이 있어서 스프링으로 미사일이 발사되는 부품이 있었는데, 해당 부품을 포함하여 미사일이 발사되는 부품, 기본적인 움직여지는 부품들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5. 가격
제품의 가격은 말할필요가 없을정도입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로 분류되는 상품군이 6개정도 되는데 그 중에서 레고 닥터 스트레인저의 생텀대결이라는 제품 1개의 가격이 15만원대라면 중국에선 해당 제품을 포함한 다른 제품군 모두를 합쳐서 6만원대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점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인것이 레고의 가격은 원재료 + 라이센스비 + 제품개발비 + 홍보비 등이 적용되어 책정이 됨에 반해, 중국 레고는 거의 원재료값만 발생되기 때문에 레고가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는건 너무나 당연한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6. 배송 및 A/S
아무리 중국레고가 저렴하더라고 품질에 대한 리스크가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런 품질에 대한 문제는 레고정품을 구입한다고 해서 완전히 없어지는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중국레고, 정품레고 모두 부품이 누락되거나 불량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품레고를 구입하면 레고코리아에 문의해서 불량인 레고를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중국레고는 국내에서 지원을 받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예전의 중국레고는 불량부품이 발생되면 거의 받기 힘든 상황이었지만,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해당 사진은 제가 직접 중국의 판매상에게 문의하여 받은 자료인데요. 부품이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부품을 알려주면 판매상이 직접 부품을 무료로 공급해 준다고 적혀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 해당 물품을 추가로 받게 될 경우를 대비해서 배송대행업체에게 추가배송에 대한 비용발생등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이처럼 예전에는 거의 기대하기 힘들었던 A/S도 지금은 기본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7. 구매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중국레고를 구입하면서 든 생각은 하나하나 따지고 보면 정품레고를 가품레고가 이길 수는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레고와 레고사이의 이격, 인쇄의 품질, (개인적인 생각) 블록의 품질등 아무래도 정품레고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레고에 대한 자부심이 있거나, 창작품을 만든다던가, 재태크를 하신다던가, 전문 레고 크리에이터가 되시려는 분들에게는 중국산 레고는 성에 차지 않으리라 봅니다.
반면 저처럼 블록 맞추는 행위가 좋고, 품질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사람들이라면 중국 레고를 구입하는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생각됩니다.
뭐가 되었든 취미생활은 취미생활로서 삶에 부담감이 없는 선에서 선입견을 가지지 말고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의 수정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5.중국브릭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GO 21320] 중국 레고 아이디어 - 공룡화석 (无牌 3026) (9) | 2020.05.25 |
---|